2024년 개통을 해서 운행이 시작 된 GTX-A라인과 동시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GTX-B라인에 대한 개통일정과, 노선, 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GTX-B노선 개통일정
2024년에 GTX-B노선의 재정/민자 사업구간이 모두 조기착공될 예정이며, 2030년에 개통할 계획입니다.
GTX-B노선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와 마석을 잇는 노선으로 총 82.7km 길이로 건설됩니다.
노선은 송도- 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별내-평내호평-마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자구간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으로 총 62.8㎞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구축 담당 사업자로, 총사업비 3조8421억원을 투입될 예정입니다.
인천대입구~용산은 신설 구간이며, 상봉~남양주는 경춘선 공용 구간입니다.
👉🏻재정구간
용산~상봉으로 총 19.9㎞ 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국고를 투입해 건설하는 구간으로,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B노선 시간표
구간 | 예상 소요시간 |
인천대입구 → 여의도 | 15분 |
인천대입구 → 서울역 | 21분 |
인천대입구 → 마석역 | 36분 |
GTX-B노선 하루 운행 예정 횟수
인천대입구역부터 청량리역까지 하루 최대 160회를 운행할 예정입니다.
이 정보는 2024년 현재의 계획을 기반으로 하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나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