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은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그중에서도 '디토소비'는 특히 주목받는 현상 중에 하나인데요. 디토소비는 정보 탐색, 대안 평가 등 제대로 된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모두 생략한 채 그냥 '나도 ditto'하고 특정 선택을 추종하는 소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은 소비자들의 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오늘은 디토소비의 개념과 그것이 어떻게 소비심리와 연결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토소비란? (Ditto)
디토소비는 '나도'라는 뜻의 'ditto'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는 분초사회를 사는 소비자들이 복잡한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생략하고,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 하고 구매하는 소비 현상을 의미합니다. 디토소비는 맹목적인 추종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대상을 찾고 그 대상의 결정을 간접 경험을 통해 확인 후 같은 물건을 소비하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소비심리와 디토소비
소비심리는 소비자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의 심리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인데요. 최근 발생한 디토소비의 사회현상은 소비심리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떤 물건을 구매하려고 결정할 때마다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서 찾아보는 수고로움 보다는, 자신의 가치관과 비슷한 대상과 인터넷상의 누군가가 딱 이거 사라고 정해주는 것을 보고 소비하는 것입니다. 디토소비는 이러한 소비자의 심리를 반영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자칫 본인의 소비관과는 맞지 않는 소비를 하는 경향도 보일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사회현상의 하나인 디토소비의 소비심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소한 tip들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